자전거 수리[B.B]



공구 부터 준비하고 

먼저 크랭크을 분리

커버 분리하고 안에 보면 나사가 있다 14미리로 분리가능

오래된 자전거라 사각방식의 B.B
이걸 분리 할려면 따로 공구가 필요하다
크랭크랑 B.B가 물려 있어 그냥 빠지지는 않더라

이애가 필요하다  분리가능하다 뒤에 있는건 14미리

분리해서 검정애을 먼저 넣어준다

14미리을 나사선 따라 계속 잡아 넣다 보면 B.B을 밀어서 크랭크가 분리된다
오래된 자전거는 엄청 힘이들거나 잘안빠짐니다  새거라도 평소에 정비 안함 마찬가지임


꺼내서 보면 14미리가 끝까지 나와있는게 보여요
간단한것 같이 보이지만 엄청 힘들었음 헉헉!!@@

이게 B.B   오래 자전거 타다 보면 이게 탈이 날때가 많다
수리비가 애매하다  구형자전거면 그냥 새로 사는게 낮더라  배보다 배꼽이 크다

반대편 이끄!! 녹점봐 엄청 안빠지게 생겼음

또 전용 공구가 필요하다  힘점 더 써야겠다

이제 링같이 보이는거 빼면 된다 이쪽은 잘빠진다 전용 공구가 없서 파이프렌치로 분리했다
문제는 반대쪽

시계 방향으로 풀어야 된다 전용 공구가 필요하지만 없다 그래서 몽키로 살살
방청윤활유 뿌리고 점있다 분리하면 된다

정비가 목적이라면 이쪽은 분리안해도 청소가 가능하니 안풀어 주는게 좋을듯 하다

한 38미리 정도 되 보인다 엄청크다  또 힘쓰고 있다
너무 힘주면 나사선 고장 난다  방청윤활유 뿌리고 점있다 분리한다


이게 B.B  베아링 커버가 뿌러진 상태이고 정말 지저분하다


깨끗하게 정비하고 구리스 칠하고 다시 조립

완성  원래 새걸로 교체 할려다가 그냥 정비만 했다
아무리 생각 해도 새로 자전거 장만하는게 낮다는 결론을 ...
몽키만 있으면 자전거 정비가 가능 하다고 생각 했는데 자전거도 오랜 세월 축적된 기술로 무장 됬다는 걸 오늘 이야 알게 되어 뜻 깁은 하루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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